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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대행&해외무역유통

중국구매대행 사업 시 종소세, 부가세 등 처리는?

by 홍뜨래 Hot Trend 2024. 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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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사회구성원입니다.

오늘은 구매대행 사업 시 종소세와 부가세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매대행 사업을 하는 사업자는 세금으로 부가가치세(VAT)와 종합소득세를 내야합니다.

 부가가치세는 상품의 생산부터 유통과정에 발생한 가치에 부과되는 세금으로, 구매대행업체는 판매가가 아닌 서비스 수수료의 10%를 세금으로 낸다는 점에서 일반 소매업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런 구매대행 활동에 대해 부가세를 정확히 계산하고 신고하기 위해서는 국세청에 제출할 부가세 관련 서류를 작성해야 합니다. 

일반 매장에서 100,000원의 상품을 판매할 경우 전체 금액에 대하여 매출이 잡히나, 구매대행 업체는 상품의 대행 구매 서비스에 대한 수수료만을 매출로 계산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얻을 수 있는 혜택 중 하나는 일반 소매업체에 비해 부가세 환급이나 할인을 더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구매대행 서비스의 수수료에만 기반해 매출을 계산하기 때문에 구매대행 업체는 간이과세 제도의 혜택을 더 받게 됩니다. 즉, 판매되는 상품 가격과 관계없이 서비스 수수료의 10%만 부가세로 납부하므로, 8,000만 원까지의 매출에 대해 세금 혜택을 계속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대행 사업을 운영할 때는 필요한 다양한 세금 혜택을 받기 위해 적법한 증빙 작업이 중요합니다. 부가세 소명 자료는 꼼꼼하게 작성하여 신고 기간에 제출해야 합니다. 이러한 자료 양식은 네이버나 유튜브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처리할 문서가 많을 때 엑셀을 사용해 한 번에 복사-붙여넣기를 하면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샵마인과 같은 주문 처리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면 더 효율적이므로, 모든 주문에 대한 증빙을 손쉽게 준비하여 국세청에 제출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만약 사업 초기 단계에서 예산의 여유가 없다면 엑셀을 활용하여 부가세 소명자료를 자체적으로 준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더불어, 광.go 클릭과 구독하기를 누르시면 구매대행 서비스와 관련된 자료들을 이메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수익 마진을 계산하는 도구, 네이버 카테고리 분류표, 중국 구매대행에서 인기 있는 카테고리 목록 등의 유용한 자료도 제공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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